일상을 여행처럼 여행도 여행처럼

챗 GPT 사용법 10가지 (일상생활, 업무 등) 본문

테크/AI

챗 GPT 사용법 10가지 (일상생활, 업무 등)

베가본딩라이프 2023. 2. 19. 00:52
반응형

챗 GPT의 가능성을 잠금 해제하기

요즘 챗 GPT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출시 후 40일 만에 10백만 명의 일일 사용자를 돌파하여 놀라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챗 GPT는 OpenAI에서 발표한 인공지능 챗봇으로 GPT-3 모델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모델은 175억 개의 파라미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챗 GPT 는 어떤 질문을 해도 놀랍도록 자연스러운 답변으로 특히 일반적인 상식에 대한 질문이나 정형화된 정보, 번역, 코딩 같은 분야에서는 구글을 능가할 정도로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답변을 해주며 문서 작성이나 심지어 소설, 시 같은 창작에서도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발표 예정인 GPT-4는 1조 개의 파라미터를 가지고 있다고 하니 어떤 놀라운 것이 탄생할지 상상하기가 어렵습니다.

https://chat.openai.com/chat

챗 GPT 사용법: 구글계정으로 로그인 하고 아무 질문이나 하면 됩니다. 가끔 오류가 나기도 하지만 리프레시 하면 대부분 잘 되고, 가끔 답변 중에 멈추면 "계속해" 라고 말하면 됩니다. 보통 영어로 질문,답변 할때 답변이 더 정확하고 다양한 것 같습니다. 유료 버전은 저는 아직 안 써봤지만 $20 를 내면 사용자가 많을 때도 사용이 가능하고 답변 시간도 2배 이상 빠르다고 하네요~

 챗 GPT 를 약 한달 정도 사용하면서 오오~ 하는 감탄사가 나오는 순간을 많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물론 거짓 정보를 진실처럼 말해 주는 경우도 매우 많으며 2021년 까지의 데이타만 입력되어 있어서 최신 정보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챗 GPT 는 여러가지 분야에서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막연한 질문에는 뻔한 답변을 해주지만 구체적인 질문을 하면 꽤 도움이 되는 답변을 많이 해주는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챗 GPT 사용법을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도움을 많이 받은 것들 10가지를 소개합니다!

 

1. 코딩

저는 개발자로서 코딩을 할때 챗GPT가 많은 도움이 되어서 마치 훌륭한 공짜 AI 비서가 옆에서 도와주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아직 챗GPT가 처음부터 끝까지 코딩을 해줄수는 없지만, 예를들어서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질문하면 아주 구체적이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코드까지 만들어줘서 필요한 부분은 copy 버튼으로 복불 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코딩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데 질문이 구체적이고 일반적이지만 구글링 하거나 혼자 생각하려면 귀찮고 오래 걸리는 것들을 바로 알려주니 이렇게 고마울 수가 없네요! 그렇지만 최신 정보가 없기 때문에 빠르게 업그레이드 되는 최신 기술들은 도움을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블로그

블로그 포스팅을 할때도 매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해준 닉네임 중 '베가본딩라이프'(방랑하는 삶) 가 제일 마음에 드네요~ 저는 이걸로 닉네임을 변경했습니다^^

이런식으로 블로그 토픽도 추천받을 수 있구요~

블로그 아웃라인도 잘 잡아줍니다~

이번에는 인트로를 써달라고 해봤습니다! 글알못인 제가 블로그 쓸때 가장 힘든게 바로 인트로를 쓰는건데요, 이부분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각각의 소주제에 맞는 내용을 써달라고 할 수도 있는데요~ 주제에 따라 잘못된 사실을 나열할 수도 있는데 팩트가 중요하다면 미리 팩트들을 나열해 주고 이 사실로 멋진 글을 써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위키에서 가져온 팩트를 복불 해놓고 블로그를 써달라고 했더니 꽤 읽기 쉬운 글을 써주네요!

3. 일상생활의 궁금증 해소

팬케이크 믹스와 와플 믹스의 차이점을 물어봤더니 너무나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고, 심지어 마지막에는 두개를 같이 쓸수도 있다는 말을 해줘서, 팬케이크 믹스를 조금 걸죽하게 만들고 설탕을 좀더 추가하면 와플을 만들 수 있겠다는 통찰(?)을 얻게 되었네요 ㅎㅎ

참고로 영어로 물어보면 좀더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해주네요~  한글 번역도 해주지만 무료버전에서는 느리니 다른 번역툴을 사용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4. 인스타그램 포스트

사진은 좀 찍는데 글재주가 없는 저는 챗 GPT 의 도움을 받아서 인스타그램 포스팅을 더 풍성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요 ㅎㅎㅎ 예전에는 그냥 1~2라인으로 몇마디 툭툭 던졌다면 지금은.. 훨씬 있어 보이지 않나요? 

5. 기술 컨설팅

기술에 대한 컨설팅을 요청했더니  거의 미디엄 아티클 수준으로 아주 친절한 장문의 대답을 해주네요 ㅎㅎ 아주 일목 요연하게 이해하기도 쉽게 설명을 해주고 꽤 정확도도 높으며 신뢰가 가는 답변입니다~

6. 영화 감상평

아바타2 영화감상평을 써달라고 했더니 잘 써주긴 했는데 감상평이라기보다는 영화 소개 기사 같네요 ㅎㅎ 

7. 상담사

챗 GPT 가 상담사 역할도 하네요~  남자친구 만드는 방법! 뻔한 소리나 하겠지 하고 들어봤더니.. 흠 정말 맞는 말이고 이래서 남자친구가 없구나~ 하고 또 감탄하게 되었네요!

8. 어려운 개념 설명

챗 GPT 를 활용하면 어려운 개념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줍니다~  이런 과학적인 내용을 구글링 했을 때 위키를 보면 길고 난해한 설명에 이해를 포기하게 되는데 이럴 때 챗 GPT 를 활용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경우가 많네요!

기사를 보다가 궁금한게 생기면 이렇게 질문하면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9.  연봉 협상 이메일

주변에 물어보기도 애매한 이런 민감한 질문에도 아주 친절하게 가이드를 해주네요 ㅎㅎ  그래도 어떻게 써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대신 써달라고 해서 수정하면 됩니다!

10.  기사 요약

어려운 말이 많이 나오는 기사를 핵심만 알고 싶을때 매우 유용합니다! 기사 뿐만 아니라 더 긴 글도 제시하고 요약해 달라고 하거나, 기사와 관련된 질문을 하면 생활 속에서 시간을 절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사주풀이

혹시나 하고 물어봤는데 역시 사주풀이는 아직 안되네요~  그러나 이정도의 AI 기술 발전 속도라면 조만간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 보겠습니다 ㅎㅎ 

 

 

반응형
Comments